비타민D 효능, 음식, 부작용 - 지용성비타민 2편
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비타민D 효능, 음식, 부작용 - 지용성비타민 2편

by 문어오빠 2020. 9. 26.
300x250

 

목차

1. 지용성 비타민D 효능 및 특징

2. 지용성 비타민D 종류

3. 지용성 비타민D 많은 음식

4. 지용성 비타민D 부작용

 

 

 

1. 비타D 효능 및 특징

비타민D의 경우 우리 몸의 피부가 자외선을 받게 되면서 스스로 합성할 수 있는 비타민이기 때문에 20~30분가량의 일광욕으로 비타민D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일광욕으로 비타민D를 보충하는 것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자외선과 우리 피부 사이에 유리나 의류 같은 차단물이 있는 경우 비타민D의 합성은 급격히 저하됩니다.

그리고 현대인들은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고 일상생활에서 자외선을 차단하는 화장품이나 여러 가지 제품들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햇볕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D를 음식이나 보충제롤 통하여 섭취하는 것이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비타민D는 우리 몸속의 뼈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뼈의 형성과 칼슘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 몸 속 칼슘의 양이 적어지면 모자란 양을 보충하기 위해서 우리 몸은 소화기관에 들어온 음식 속에 녹아있는 칼슘과 인을 흡수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렇게 흡수를 통하여 보충된 칼숨과 인으로 인하여 혈액 속 칼슘과 인의 농도가 올라가게 되고 우리 몸은 혈액 속의 칼슘과 인의 농도를 적정 수준으로 맞추기 위하여 우리 몸속에 칼슘과 인을 많이 필요로 하는 뼈에 칼슘과 인을 공급하고 남는 것들은 다른 배출 기관을 통하여 체외로 배출시키게 됩니다.

인의 경우에는 뼈에 쉽게 흡수될 수 있지만 칼슘의 경우에는 특수한 흡수과정이 필요한데 칼슘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비타민 D라고 할 수 있다.

다르게 말하면 우리가 평소에 뼈의 건강을 위해 칼슘을 아무리 많이 섭취하더라도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가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칼슘은 흡수되지 못하고 모두 배출되게 된다

 

 

2. 비타민D 종

비타민D의 종류는 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D2 에르고 칼시페롤과 통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밍D3인 콜레카시페롤 등이 있습니다.

콜레카시페롤의 경우 섭취 후 간에서 대사 되어 칼시페디올로 변화하게 되고 신장을 거치면서 활성형태의 칼시트리올로 변화되어 우리 신체가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외의 합성 비타민D의 종류인 알파칼시톨의 경우에는 간에서 대사 되어 활성형태로 변화되면서 우리 신체가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에 의하여 신장의 기능이 좋지 못한 신부전 환자의 경우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도록 신장을 거치지 않고 바로 우리 신체가 이용할 수 있는 형태의 칼시페티올이나 알파카시톨 형태의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비타민D의 형태는 계란 노른자나 버터에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 에르고카시페롤 D2 : 식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D의 형태

 나. 콜레칼시페롤 D3 : 동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D의 형태

  1) 칼시페디올 : 콜레칼시페롤이 간을 거쳐 변화된 형태

  2) 칼시트리올 : 칼시페디올이 신장을 거쳐 변화된 형태, 사용할 수 있는 활성형태

 마. 알파칼시돌 : 합성 비타민의 형태

 

 

 

3. 비타민D 많은 음식

계란의 노른자

기름기가 많은 생선

새우

치즈

우유

시금치

표고버섯

 

 

 

4. 비타D 부작용

가. 결핍 시 주의사항

비타민D가 부족하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칼슘의 흡수가 저하되고 그에 따라 성장기의 어린이에게서는 성장이 저하되는 현상이나칼슘 부족으로 인한 뼈의 기형이 발생하는 구루병이 발생할 수 있고 어른에게서는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 섭취 주의 사항

칼슘과 관련된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비타민D 섭취에 주의하여야 한다

신장결석이나 신장기능이 저하된 경우 비타민D 섭취에 주의하여야 한다

임부나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소아는 섭취에 주의하여야 한다

 

 

320x10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