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E 효능, 특징, 많은 음식, 부작용 - 지용성비타민 3편
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비타민E 효능, 특징, 많은 음식, 부작용 - 지용성비타민 3편

by 문어오빠 2020. 10. 6.
300x250

 

목차

1. 지용성 비타민E 효능 및 특징

2. 지용성 비타민E 종류

3. 지용성 비타민E 많은 음식

4. 지용성 비타민E 부작용

5. 지용성 비타민E 흡수 기작

 

 

 

1. 비타민E 효능 및 특징

가. 비타민E는 화학 명칭은 토코페롤이라고 하며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활성산소란 우리가 일반적인 호흡을 통하여 우리 몸속으로 흡수된 산소가 우리 몸속에서 대사되면서 생성되는 분안전한 상태의 산소를 이야기한다. 이러한 활성산소가 우리 몸 속에 너무 많을 경우에는 우리 목 속의 정상 세포를 공격하여 세포가 노화되게 만들기도 하고 정상세포를 변형시켜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나. 비타민E는 세포막의 손상과 조직 손상을 억제한다.

비타민E는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한 가지인 불포화지방상이 과산화되는 것을 억제하여 세포막이 손상되는 것과 조직이 손상 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2. 비타민E 종류

비타민E는 크게 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 신체 내에서 가장 활성이 활발한 것은 알파-토코페롤이며 이 성분이 우리가 섭취하는 의약품에 대부분 사용됩니다.

 

 

 

 

 

3. 비타민E 많은 음식

녹황색 채소, 계란(노른자), 유제품, 견과류(콩류), 식물성 기름(해바리기씨유 등)

 

* 육류나 생선의 기름에는 비타민 E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음.

* 대부분의 채소에 비타민E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녹황색 채소에도 소량 포함.

 

 

 

 

4. 비타민E 부작용

가. 결핍 시

비타민E는 결핍이 드물지만 우리 몸속에서 결핍되었을 경우 신생아에게서 혈구가 손상되는 용혈성 빈혈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또한 성인에게서 생식 불능, 혈액순화 장애나 근육 위축 등이 일어날 수 있다. 

 

나. 과량 섭취 시

비타민E를 하루 1000IU 이상 섭취 시 투통, 피로,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른 지용서 비타민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5. 비타민E 흡수 기작

우리가 섭취하는 비타민E 중 30~50%가 우리 몸에서 흡수가 가능하며 섭취량이 증가해도 흡수량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비타민E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췌장액과 담즙이 필요하기 때문에 췌장이나 간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비타민 E 흡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E는 대부분 킬로마이크론의 형태로  소장에서 흡수되며 흡수된 비타민E는 혈액 속에서 혈관을 타고 간으로 이동합니다.

간세포 내에는 토코페롤 결합 단백질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단백질이 혈액 속의 킬로마이크론 형태의 비타민E를 알파-토코페롤 형태로 변화시켜 혈액에 분비하게 되며 혈액을 통해 우리 몸속 필요한 곳에 전달 되게 됩니다.

이때 혈액 속의 토코페롤의 농도로 조절하는 기능도 함께 수행하게 됩니다.

 

 

 

 

 

 

 

320x10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