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A 음식, 효능, 부작용 - 지용성비타민 1편
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비타민A 음식, 효능, 부작용 - 지용성비타민 1편

by 문어오빠 2020. 9. 22.
300x250

 

목차

1. 비타민A 기능

2. 비타민A 종류

3. 비타민A 많은 음식

4. 비타민A 부작용

 

 

 

 

날씨가 쌀쌀해지는데 건강들은 잘 챙기고 계신가요.

오늘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오른쪽 상단의 구독과 아래쪽의 하트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혹시 아무것이나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성실히 답변하고 부족한 부분은 더 공부해서라도 꼭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용성비타민 중 비타민A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비타민A 효능 및 특징

비타민A는 우리 신체 조직 중 눈과 연관성이 높은 지용성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의 망막 색소를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서 눈 건강을 개선시켜주고 노년기의 시력저하의 원인인 황반변성의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등 눈의 여러 가지 기능을 보조하여 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눈 이외에도 우리 몸 전체의 세포 분화 및 성장, 골격과 치아의 발달, 장기 조직의 형성 및 기능 조절, 피부의 상피조직과 점막 유지 등에도 다양하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도움을 주는 비타민A가 우리 몸에서는 부족하게 되면 시력이 나빠지거나 밤에 물체를 잘 식별하지 못하게 되는 야맹증, 안구가 자주 건조해지는 안구건조증, 각종 상피세포 및 점막의 변성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2. 비타민A 종류

비타민A는 크게 레티노이드류와 카로티노이드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섭취하는 의약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의 종류는 레티놀과 베타카로틴 두 가지가 대표적입니다.

레티놀은 우리가 섭취하는 동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레티노이드류의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가 섭취하는 식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류의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티놀과 베타카로틴 중 베타카로틴은 동물의 신체에 흡수되었을 대 쉽게 비타민A로 변화되어 쉽게 이용될 수 있는 성질이 있어 흔히 비타민A의 전구물질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3. 비타민A 많은 음식

이러한 베타카로틴은 우리의 식생활 중 생선의 기름이나 채소와 과일 중 노란색, 주황색, 초록색을 띄는 것들에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몽

멜론

수박

포도

자두

금귤 / 귤 /오렌지

바나나

무화과

노란 복숭아

 

당근

고구마

시금치

양상추

브로콜리

빨간 피방

 

 

 

4. 비타민A 부작용

임신한 여성이 동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레티노이드류의레티 노이 드류의 비타민A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임신한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되어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최기형성이 발현될 수 있으니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는 레티노이드류의 비타민A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신 12주 이내의 여성이나 임신이 예상되는 여성의 경우에는 레티놀을 투여 시 하루 5000IU이 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동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레티노이드류의 비타민A 레티놀을 우리 신체에 많은 양을 투여할 경우 사물이 2개로 보이는 증상이나 두통, 어지러움, 통증성 관절부종, 뇌척수압 상승, 간 비대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류의 비타민A 베타카로틴은 많은 양을 투여하여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20x10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